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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der] 라이더로 Unity 디버깅하기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라이더로 Unity 디버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전 게시물에서 라이더를 설치하시고 연동까지 마친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코딩을 하다가 보면 기대하는 동작과는 다르게 작동하는 때가 많습니다. 실제 동작 중에 어떤값이 흐르는지 들여다 보는것이 정확하고 알맞는 방법일 겁니다. 그래서 라이더에서 디버깅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breakpoint 지정
정지해서 보기를 원하는 지점에 포인트를 클릭하여 지정합니다. 이 지점을 잘 잡는게 버그를 빨리 찾기 위해 중요합니다.
2. 디버깅 시작
오른쪽 상단의 초록색 무당벌레를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디버깅이 시작되었다면 빨간 점 위에 초록색 체크모양이 노출됩니다. 이제 디버깅을 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3. 디버깅
자 이제 디버깅이 정상적으로 돌아가기 시작했습니다. 원하는 breakpoint에서 멈출것이고 데이터들의 흐름을 볼 차례입니다.
해당하는 지점에 당도했을 경우 빨간점 옆에 화살표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원하는 변수들에 마우스를 가져다대면 현재의 그 변수들의 값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test_1이라는 튜플안에 어떤 데이터들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하단 작은 창에서 볼 수 있습니다.
-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게됩니다.
- 함수나 내부에서 처리하는 부분일 경우 내부로 들어가게 됩니다.
- 현재 디버깅하고 있는 함수의 밖으로 나옵니다.
- 스텝을 건너뜁니다. (다음 breakpoint로 갑니다.)
- 디버깅을 종료합니다.
- 현재 breakpoint까지의 stacktrace입니다.
이렇게 원하는 지점에서 디버깅을 통해 데이터들이 의도대로 계산되는지 확인하고 오류를 잡아낼 수 있습니다. 항상 나타나지 않는 오류들은 곳곳에 도사리고 있으니 디버깅을 통해 슬기롭게 잡아가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라이더로 unity 디버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더 다양한 디버깅 관련된 기능들이 있으니 디버깅 진행하시면서 더 알아가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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